Skip to Main content
SK하이이엔지


윤리경영 > 실천시스템 > 비윤리불법행위 신고의무 및 신고자 보호

실천시스템 | 비윤리불법행위 신고의무 및 신고자 보호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행복경영을 실현하는 기업

목적

윤리경영의 실현 및 정착을 위해 위반행위의 신고를 선택이 아닌 의무(규정)화

의심되는 행위의 상담과 보고를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으로, 부정행위 근절 및 윤리, 도덕적 기업의 토대를 제공하는 예방시스템 확립

신고의무

직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동료, 고객, 공급자 등)로부터

사례를 받거나 제공하는 행위

이해관계인(자신, 가족, 친척 등)의 이름으로 회사와 거래하는 행위

이해관계인(동료, 고객, 공급자 등)과 공동투자, 공동 재산취득 및 금전 등의 자산대차 행위

회사 자산을 불법으로 유출하거나 사용하는 행위

직무 및 회사 비공개 정보를 이용한 사리 도모 행위

비공개 정보의 유출 행위

불합리한 차별 행위

문서 및 계수를 조작하는 행위

신고자 보호제도

상담 및 신고 時 신고자가 이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윤리경영 담당조직은 유관부서와 협조하여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

◈ 신고자 신분노출 및 색출 금지

구성원이 직무상 또는 우연히 제보자 및 조사협력자의 신분을 인지하였더라도 신고자 및 조사협력자의 신분을 누설하는 행위를 금지한다.

피신고자 또는 피신고자의 소속 부서, 기타 관련부서의 구성원은 경영지원조직 등에 제보자 신분을 문의하거나 제보자를 알아내기 위한 탐문 등 신분 노출을 가능하게 하는 모든 행위는 금지된다.

경영지원팀은 상기 신고자의 신분파악에 관련된 문의를 받는 경우, 즉시 해당 질문이 본 규칙에 의거 금지된 행위이며, 처벌이 가능함을 설명해야 한다.

신고내용에 대한 조사담당 부서는 본인의 동의 없이 신고자 및 조사협조자의 신분을 공개하거나 암시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단, 자신의 금품수수 행위를 자신 신고한 경우 조사목적상 필요로 할 때에는 신고자의 동의를 얻어 신분을 공개할 수 있다. 만약 비윤리행위 적발과 신고인의 신분보호가 배치될 경우 신고인의 신분보호를 우선시 한다.

구성원은 신고자에게 신고행위와 관련하여 어떠한 인사상, 업무상 및 기타의 불이익을 주어서는 아니 된다.

구성원이 상기 에서 사항을 위반하여 신고자의 신분이 노출된 경우 경영지원팀은 그 노출경로를 조사하여 관련자에 대하여 징계위원회에 회부한다.

신고자는 자신의 신분이 노출되어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에는 경영지원팀에 그 사실을 통보하고 신분보호를 요청할 수 있다.

신고자로부터 신분보호 요청을 받으면 경영지원팀에서는 신고자가 인사상 또는 기타 불이익을 받을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신고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부서이동, 보직변경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

◈ 보복행위 금지

신고자는 신고를 이유로 피신고자 또는 관련 제 3자로부터 업무상 불이익 등 보복을 받을 경우 그 사실을 경영지원팀에 즉시 통보하여야 하며, 신고자는 자신의 신분이 노출되어 업무상 불이익을 받을 경우 그 사실을 경영지원팀에 신고하고 시정을 요청할 수 있다.

경영지원팀은 의 통보사실에 대해 즉시 조사하여야 하며, 업무상 불이익 등 보복행위와 관련된 구성원에 대해 징계위원회에 회부한다.

경영지원팀은 주기적으로 신고자가 신고를 이유로 업무상 불이익 등 보복을 받고 있지 않은 지를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조사하여야 한다.

◈ 포상

신고 사안의 경중 및 피해예방액(수익증가, 비용절감)등을 고려하여 포상을 시행할 수 있다.

◈ 감면

비윤리·불법행위를 하였으나, 사실을 본인이 자진신고 하였을 경우에는 그 행위에 대한 처벌, 징계를 감면할 수 있다